씨엠지몰은 \"웹표준\"을 따르나요?
"웹 표준"은 DIV를 사용하고 Table을 사용하지 않는 문서를 말하는 것이 아닌데도.. 많은 웹 비전문가들이 "웹표준"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습니다.

http://www.koreahtml5.kr/jsp/exercise/sementicDtl.jsp
페이지의 우측 샘플 index.html 파일 참조. ↓ 직접링크
http://www.koreahtml5.kr/jsp/exercise/readFile.jsp?fileName=/upload/exercise/201411/1417046351034/example/index.html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가 웹 표준을 준수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올바른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사이트나 페이지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HTML은 접근성과 시맨틱 HTML의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 한다.

웹 표준을 논할 때 일반적으로 다음의 것들이 중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HTML XHTML SVG XForms와 같은 마크업 언어의 W3C 권고
스타일시트 특히 CSS의 W3C 권고
흔히 자바스크립트라고 불리는 ECMA스크립트라는 Ecma 인터내셔널 표준
문서 객체 모델의 W3C 권고
웹 접근성은 일반적으로 W3C의 Web Accessibility Initiative가 출판한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1]에 기반을 두고 있다.


웹 표준은 월드 와이드 웹의 측면을 서술하고 정의하는 공식 표준이나 다른 기술 규격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최근에 이 용어는 웹 사이트를 작성하는 데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웹 디자인 개발과 관계가 있다.

수많은 상호 의존성이 있는 표준들과 규격들 가운데 일부는 단지 월드 와이드 웹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의 관리 측면이기도 하며 이러한 표준들은 직간접적으로 웹 사이트 웹 서비스 개발과 관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것들 모두 "웹 표준"이라고 부르지만 웹 표준으로 이동하는 것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사용성과 접근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더 높은 수준의 표준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더 넓은 뜻의 웹 표준은 다음을 이룬다: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 (IETF)가 출판한 인터넷 표준 (STD) 문서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 (IETF)가 출판한 RFC (Request for Comments) 문서
국제 표준화 기구(ISO)가 출판한 표준들
Ecma 인터내셔널 (이전 이름은 ECMA)이 출판한 표준들
유니코드 컨소시엄이 출판한 유니코드 표준과 다양한 유니코드 기술 보고서 (UTR)
인터넷 할당 번호 기관 (IANA)이 운영하는 이름과 번호 레지스트리

출처: 위키 백과


** 덧붙임 **

* 왜  Web표준 !DOCTYPE HTML을 쓰는것인가요?
1. !DOCTYPE HTML 을 사용해야지만 WEB표준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DOCTYPE HTML 을 사용시 !DOCTYPE 를 지원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3. 구글등 공개 .JS 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차후 제공될 HTML5 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DOCTYPE HTML을 쓰려면 무엇을 준수 해야 하는가요?
1. W3C의 웹표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2. 따라서 CSS 및 정렬에 준수 해야 합니다.

* 결론적으로 !DOCTYPE HTML을 사용하여 제작된 솔루션(프로그램)은 웹표준을 준수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어떤 브라우져(크로스 브라우징) 와도 호환되며 어떤 환경에서도 디자이너 및 프로그래머가 의도한 그데로 작동이 됩니다.

* !DOCTYPE(DTD) 정의 및 사용
모든 웹 문서는 올바르게 !DOCTYPE(DTD)를 선언하여 문서의 Type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웹 문서는 선언된 !DOCTYPE의 형식에 따라 문법을 준수하여 작성되기 때문에 DOCTYPE을 반드시 선언해야 하며 W3C에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웹 표준 필수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DTD는 문서의 정보 모델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것으로 엘리먼트 타입 선언 어트리뷰트 리스트 선언 엔티티 선언 표기선언 등 4개의 부류로 구성되어 있다. DTD를 기준으로 하여 W3C에서 제공하는 문법 검사기(Validator)로 문서가 제대로 작성되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사용하여 문법 검사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 DTD란?
DTD란 Document Type Definition의 약자로 strict(엄격한) transitional(과도적인) frameset(프레임셋)의 세가지 형태가 있다. 이 중 프레임셋은 프레임을 사용할 경우에 프레임셋이 되는 문서에만 사용하게 되며 나머지 두가지의 경우는 해당 문서가 문법을 엄격하게 준수하는지 아닌지를 표시하게 된다. 브라우저는 !Doctype과 DTD를 참조하여 문서의 표시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문서의 언어 버전만 사용하고 참조 DTD를 기입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문서의 표시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국내 판매되는 쇼핑몰 솔루션은 전부 !DOCTYPE HTML 및 W3C의 웹표준을 사용하고 있나요?
-. 국내 솔루션 중 안*몰.  내*게몰.  대*소프트(메*타운).  프*존.  겟*쇼핑몰.  굿*닝샵. 맥*몰. 이*스몰. 예*소프트. 미*샵 등 아직 많은 솔루션 업체가  !DOCTYPE HTML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 CMG몰은 상위 솔루션에는 !DOCTYPE HTML 및 W3C의 웹표준을 준수 하고 있습니다.
(2015. 2. 10일 기준)


감사 합니다.